소시오패스 특징 및 대처법(+ 소시오패스 테스트)
소시오패스 (반사회적 인격장애) 는 우리 주변에 늘 있어왔다. 당신이 모르거나 그들은 철저히 사회에 적응해 자신의 본모습을 숨기고 있을지 모른다. 그들은 자신의 영악함을 이용할 줄 알고 신중할때는 무서울 정도로 신중하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사람으로는 범죄자 '강호순' 이 있다. '강호순' 그의 이름을 들으면 어떤가? 이제 조금 감이 오는가? 소시오패스 (반사회적 인격장애) 는 자기 이익을 위해 사람을 소모품 취급할 때가 다반사다.
소시오패스 (반사회적 인격장애) 는 우리 주변에 얼마나 많은지 학계의 연구결과가 있다. 전세계인구를 통틀어 대략 4%가 소시오패스라고 결과가 나왔다. 이는 어떤 집단이든 최소 1명 이상 소시오패스로 혹은 자신이 소시오패스라고 인식 못하고 살아간다는 말이다. 더구나 소시오패스는 대부분 후천적으로 탄생한다고 한다. 오늘의 일반인이 내일의 소시오패스 일 수 있다는 것이다.
시작부터 너무 자극적으로 말한게 아닌가 싶다. 이제 이야기를 제대로 시작해보겠다.
소시오패스 뜻
소시오패스 (반사회적 인격장애) 들은 자신이 부도덕 적인 행동과 윤리에 어긋난 행동을 한다면 분명 인식할 수 있다. 하지만 그것들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언제든지 도덕과 윤리를 무너뜨리거나 숨길 수 있는 사람을 뜻한다. 쉽게 말해서 일반인이라면 최소한의 양심이 있다. 그렇지만 소시오패스에게는 남의 감정과 양심은 오직 도구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소시오패스 특징
나는 사실 누구보다 소시오패스 (반사회적 인격장애) 의 특징을 잘 알고 있다. 왜냐면 내가 2년간 다녔던 회사의 사람들이 전부 소시오패스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내가 너무 부정적인가? 아니다 그들은 SBS 뉴스에 나왔었고 지금은 교도소에 모두가 잡혀있다. 그들은 모두를 속이고 일말의 양심의 가책도 못느껴보였다. 그리고 같이 다녔던 회사 직원 중 1명도 소시오패스라 확신한다. 그는 그들에게 회사를 그만둔 나를 이용해 자신의 이익을 챙겼으면 나에게 피해를 주었다. 정확히 말해서는 나에게 피해를 줬을거라고 알고 있지만... 내 이야기는 각설하고 다시 본론으로 돌아온다면 즉. 나는 누구보다 소시오패스의 특징을 잘 알고 있다.
모두 이태원 클라스라는 드라마를 본 적이 있는가? 봤다면 극 중 연기자 김다미가 연기한 조이서를 알고 있을 것이다. 조이서는 극 중 소시오패스로 나온다. 그의 행동을 상상하고 내가 정의 내린 특징을 읽어주기 바란다. 많은 조사를 하고 내 생각을 내포한 내용이기도 하다.
소시오패스는 내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매우 호의적이며 모든걸 다 줄 것처럼 행동한다.(물론 그렇지 않겠지만 사소한 희생은 하는 것 같다.) 하지만 그 사람의 이용가치가 떨어졌다고 판단하면 가차 없이 자기 갈길을 가버린다. 그것이 혹 타인에게 엄청난 피해를 준다고 해도 말이다. 그리고 특성에 맞게 매우 사업가 기질이 있다. 이익을 위해 움직이고 사사로운 감정에 휘말리지만 그다음 상황에 직면하게되면 차가울 정도로 냉철해진다.
소시오패스와 연애
위에 말한 나의 이야기중 직장동료가 소시오패스 (반사회적 인격장애) 라고 하였다. 그의 연애 스타일을 본 적이 있다. 그는 여자에게 능숙했다. 정확히 사람의 감정을 꿰뚫어 보는 수준이라 여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행동했다.
반면 자신은 철저히 숨긴다. 그리고 그들은 간혹 가스라이팅을 시도한다. 그렇게 우위를 차지하며 연애를 즐긴다. 소시오패스는 거짓말을 아주 잘한다. 그들은 사랑한다는 말로 그녀들을 죽을 때까지 속이면 진짜 사랑이라 생각할 것이다.
소시오패스 대처법
대처법으로 많은 뜬구름 잡는 이야기가 많이 있다. 그들을 구분해 내기란 쉽지않다 왜냐면 그들은 자신의 행동이 부도덕적이고 비윤리적인걸 알고 있다. 비양심적인 행동을 한다면 사람들이 싫어할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본 모습을 숨길 수 있다. 하지만 계속 같이 지내다 보면 느끼게 될 것이다. 그들은 매우 감정적인 행동을 할 때가 많기 때문이다. 단 1가지만 기억하자.
소시오패스 존재를 인식하고 인정해라.
아는게 힘이라고 했다. 소시오패스의 존재를 인식한다면 그들에게 상처 받거나 그 피해가 지속되기 전에 끊어버릴 수 있다. 업무상 관련 없다면 그들의 비도덕적인 사고방식을 이해하려 하지 말고 소시오패스의 존재를 인정하고 그만 만나자. 굳이 바닥까지 보고 만날 필요 없다.
사이코패스 소시오패스 차이
사이코패스는 범죄자 '김길태, 오원춘, 김수철, 강성익 그리고 이춘재'때문에 모두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 의 차이점은 바로 죄책감이다. 소시오패스에겐 양심은 존재하기 때문이다. 단지 그들에겐 그것조차 도구이다. 필요할 땐 가면처럼 사용하고 필요 없다면 돌변한다. 극단적인 예를 들자면 사이코패스는 이유 없이 사람을 죽였다면 소시오패스는 돈을 위해 사람을 죽일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 모두 공감능력은 떨어지나 소시오패스는 인지는 한다는 것.
하지만 그들은 폭력적인 성향은 그리 강하지 않다. 일부 소시오패스는 폭력적인 성향을 보이지만 대부분 소시오패스는 폭력적인 성향이 강하지 않다고 한다. 하지만 그들이 마음을 먹는다면 누구보다 냉철하게 잔인한 행동을 할 것이다.
소시오패스 테스트
'이슈&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민식이법 내용 및 문제점 (+가해자 근황) (6) | 2020.11.24 |
---|---|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앞으로 더 큰일이다! (0) | 2020.11.23 |
조두순 "출소후 아내와 함께 카페 운영하겠다" (11) | 2020.11.19 |